1. 코드 (Code)
-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명령어 또는 문장들의 집합이다.
- 소스 코드는 개발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록한 텍스트 파일이다.
-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를 통해 실행 가능한 형태인 기계어로 변환된다.
2. 컴파일 (Compile)
-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이다.
-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읽어들여 기계어로 변환하고, 오류가 있다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한다.
- 전체 소스 코드를 변환한 후에야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파일이 생성된다.
3. 디버깅 (Debugging)
-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이다.
- 주로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된 오류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.
- 디버깅을 위해 프로그램 실행 중 어떤 부분이 실행되고 있는지 추적할 수 있는 도구들이 사용된다.
4. 문법 (Syntax)
- 프로그래밍 언어의 규칙에 따라 작성된 코드에서 올바른 문장인지를 판단하는 규칙이다.
- 문법에 맞지 않는 코드는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에 의해 오류로 간주된다.
-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문법이 다르며, 키워드, 식별자, 연산자, 제어문 등의 사용 방법이 정해져 있다.
5. 함수 (Function)
-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블록이다.
- 매개변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실행한 뒤에 결과값을 반환할 수 있다.
- 코드의 재사용성 및 모듈화를 증가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.
6. 변수 (Variable)
-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름을 가진 메모리 공간이다.
- 변수는 값을 저장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되며, 값을 변경할 수도 있다.
- 변수는 프로그램의 중간 결과를 보관하거나 계산에 사용되는 값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.
7. 객체 (Object)
- 소프트웨어 내에서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 개체를 의미한다.
-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포함하여 동작한다.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으로, 실제 세계의 사물을 추상화하여 프로그램에 구현하는 방식이다.
'IT 용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디지털리터러시 뜻 가장 쉽게 설명! (0) | 2023.08.11 |
---|---|
밈 뜻 가장 쉽게 설명! (0) | 2023.08.11 |
서치 뜻 가장 쉽게 설명! (0) | 2023.08.11 |
랜선 뜻 가장 쉽게 설명! (0) | 2023.08.11 |
OTT란? 뜻 가장 쉽게 설명! (0) | 2023.08.11 |